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 "통"

원치 않은 불청객 "집개미 5종"

반응형

가정에 침입하는 가장 흔한 5가지 유형의 개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개미 침입은 실망스러울 뿐만 아니라 건강상의 위험과 재산 피해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자주 나타나는 개미의 특정 유형과 독특한 행동 방식을 이해하고 이러한  원치 않는 불청객을 정면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가주성(家住性) 개미 5종

주로 집에서 거주하는 가주성(家住性) 개미 5종

간혹 집에서 불개미가 나온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애집개미를 착각한 경우가 99%가 됩니다. 국내의 가주성(家住性) 개미로 흔하게 볼 수 있는 애집개미, 유령개미가 있으며, 검정꼬리치레개미, 황침개미 등이 있습니다. 목조 건물에서 주로 발견되는 흰개미가 있습니다. 그 외 다른 개미는 잘못 들어온 뒤 나갈 길이 없어서 일시적으로 사는 등 예외적인 경우가 아닌 이상 거의 살지 않습니다.

📌 결혼(혼인)비행이란? 큰 사회를 이루고 사는 벌, 개미, 흰개미 등의 사회성 곤충의 생식 기능을 수행하는 수컷과 암컷이 매해마다 특정한 시기에 교미를 목적으로 일제히 날아올라 교미를 합니다. 보다 빠른 수컷이 암컷을 잡음으로써 자신의 유전자의 건강함을 과시하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개미 매니아들은 줄여서 '결비'라고도 부릅니다. 날아오르는 시기는 종류, 지역에 따라 다르며, 지역에 따라 시기가 다른 이유는 대개 지역마다 기온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보통 습기가 적당히 있으면서도 바람이 잔잔하고 화창한 날을 선택하는데 바람이 세게 불거나 날씨가 흐리면 결혼비행을 실패할 확률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주로 비가 온 다음 날 많이 이루어집니다.
애집개미(Pharaoh ant)
'파라오개미', '이집트개미'라고도 부릅니다. 가주성(家住性) 개미로 천정 틈새ㆍ가구 속ㆍ벽 틈 등에 서식합니다. 크기는 일개미 1.5~2mm, 수컷 3mm, 여왕개미 3.5~6mm 정도로 몸체의 색은 황갈색, 적갈색입니다. 여왕개미의 수명은 3년 정도, 일개미의 수명은 1년 정도, 여왕개미 한 마리 400개 이상 산란을 하며 다른 개미와 달리 결혼비행을 하지 않고 한 군체에 여러 마리의 여왕개미가 수십에서 수백 마리가 존재합니다. 남매간 근친 교배로 짧은 기간에 대량 번식을 합니다. 액상 먹이보다는 고기, 오징어, 과자 같은 덩어리 먹이를 선호하는 육식성 개미지만 단맛이 나는 음식물도 잘 먹습니다. 개미산의 자극은 미미하지만 밤중에 사람을 물기도 하고 알레르기성 유발 물질을 묻혀 여러 과민성 질환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음식을 훔쳐 먹고 물에 빠져있는 등 각종 피해를 일으키는 종입니다.
💊 청결 유지가 최우선이며 단맛이 나는 설탕이나 과자 부스러기, 기타 음식물을 흘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덩어리(고체)형 살충제 종류가 제일 효과적입니다. 분무기형 살충제는 개미집 입구 못 찾으면 완전 퇴치가 어렵습니다.

 

유령개미(Ghost ant)
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분포하며 잡식성으로 크기가 2㎜ 정도로 매우 작아서 육안으로 잘 보이지 않습니다. 가주성(家住性)으로 따뜻하고 습한 서식지를 선호(개수대, 욕조, 화장실 등에서 흔적 발견)하며, 실내의 화분, 기물, 천정 틈새, 주방 싱크대 등에서 서식합니다. 머리와 가슴은 진갈색, 거의 투명한 몸통은 더 작게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군체에 다수의 여왕개미가 존재하고 대량 번식을 합니다. 번식기에는 날개가 있어 결혼비행도 가능하며 다른 곳으로 분가를 합니다. 동작이 일반 개미보다 2~4배 빠르고 공격적이고 당분을 좋아해서 진딧물의 달콤한 분비물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가정 내에서는 케이크, 초콜릿, 설탕, 음료, 커피 등의 액상형 단맛이 나는 음식을 좋아합니다.
💊 케이크, 초콜릿, 설탕, 음료, 커피 등의 단맛이 나는 음식은 바로바로 치우고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퇴치제는 액상으로 된 전용 살충제를 쓰면 효과가 좋습니다.

 

검정꼬리치레개미(Crematogaster brunnea teranishii)
'곡예사 개미' 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가주성(家住性)이면서 토종 개미, 겨울 동면을 하며 더듬이는 곤봉 마디는 3마디, 크기는 2~4mm 정도의 소형종으로 황갈색, 검은색 머리와 배가 매끈하며 꼬리는 뾰족(하트 모양)한 것이 특징입니다. 결혼(혼인) 비행 시기는 7월~8월이며 실내 유입이 가장 많은 시기입니다. 한 군체에 여러 마리의 여왕개미가 서식하므로 대량 번식을 합니다. '노랑꼬리치레개미'는 둥글둥글하니 귀엽고 색깔도 국내 개미 중에서는 예쁘고 행동이 얌전한 편이라 관리가 편해서 개미 사육 마니아층 사이에서는 꿈의 개미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합니다.

 

황침개미(Hypoponera sauteri)
주로 서식지는 돌 밑이나 썩은 나무, 땅속이나 사람이 사는 집안으로 들어와 서식하기도 합니다. 몸길이는 2.0~2.5mm 정도로 몸체의 색은 황색, 적황색이며 하나의 여왕개미와 수십 개체의 일개미로 군체를 형성합니다. 주로 결혼(혼인) 비행 시기는 8월~9월로 독침으로 사람을 쏘기도 하고 물기도 하는데 따끔거리고 두드러기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곳저곳을 기어다녀 병균을 옮기기도 하고 음식물에서 발견되면 전부를 버려야 하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살충제를 먹지 않기 때문에 분무형 살충제로 퇴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흰개미(Termite)
전 세계 3000여 종이 분포하고 한국에는 4종이 서식합니다. 대표종은 일본흰개미로 머리는 황색을 띠고 몸과 다리는 백색(우윳빛), 일개미와 병정개미 몸길이는 2.5~15 mm, 여왕개미는 70mm입니다. 4~5월에 결혼(혼인) 비행(지역,기온에 따라 다름)을 하며, 고온 저습할 때 목재에 침입하여 나무를 갉아먹는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입되는 목재류를 통해 항만으로 유입되고 매년 새로운 종들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주로 목조 건물이나 주택에서 출몰, 방바닥에 접하는 문틀을 갉아 먹기도하고, 장판지 걷어보면 흰개미 집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주로 봄~가을 결혼(혼인) 비행 때 주택, 아파트, 사무실 등의 방충망에 때로 붙어있거나 실내 유입이 가장 많은 시기입니다. 러브 버그(사랑 벌레)와 함께 혐오감을 유발하는 대표종입니다. 목부에 미리 흰개미 기피제를 발라둡니다. 흰개미가 발견이 된다면 완전 박멸이 쉽지 않기에 전문 업체에 의뢰해야 합니다. 보통 살충제를 뿌리거나 훈연 처리해서 퇴치합니다.
📢 집에 침입해서 거주하는 개미들이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집안 청결이 최우선이며, 특히 음식물 관리에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집안에서 다수의 개미가 발견됐다면, 퇴치를 위해서는 개미가 다니는 길목을 잘 살펴 주 서식지 파악을 해야 합니다. 개미의 페르몬은 자기가 속한 종의 다른 구성원들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방출하는 화학물질로 시중에 나와있는 퇴치제는 이를 역 이용한 제품들이 많습니다.(서식지 여왕개미까지 몰살하는 방식) 방제 방식은 분무형, 고체형, 액상형, 훈연 등이 있으며, 개미의 특성에 알맞은 방식을 선택해야 퇴치가 가능합니다. 다방면으로 널리 번식을 했거나 퍼져있다면 전문 방역 업체에 맡겨야 합니다.
붕산, 화학 살충제 사용 시에는 주의사항, 사용법 등을 꼼꼼히 읽어보고 사용 바랍니다.
어린아이와 반려동물이 있는 경우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