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 "통"

우리 집 식량을 넘보는 해충들 "톱가슴머리대장, 거짓쌀도둑거저리, 섶벌레, 쌀바구미, 동굴표본벌레"

반응형

저곡해충은 저장 곡물에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 주로 쌀, 보리, 밀 등의 곡물을 공격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톱가슴머리대장, 거짓쌀도둑거저리, 섶벌레, 쌀바구미, 동굴표본벌레 등의 저곡해충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의 특성, 서식환경, 그리고 예방 및 퇴치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저곡해충 5종

우리 집 식량을 넘보는"저곡해충 5종"

'저곡해충’이란 쌀, 콩, 보리 등 곡물이나 그 가공물의 저장과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여 식량에 해를 입히는 해충을 의미합니다. 이들 해충은 곡물뿐만 아니라 과자, 말린 과일 등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톱가슴머리대장|Saw-toothed grain beetle.
황갈색으로 앞가슴 옆 가장자리에 톱니같이 생긴 돌기가 특징인 곤충입니다. 성충의 몸길이는 2.5~3.5㎜ 정도로 사료, 곡물, 씨앗 등의 낱알 사이에 약 150개의 알을 산란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독성이 없으며 건강에 위협이 되지 않습니다.

주로 창고나 가구공장 등에서 서식하며, 곡류, 종자, 건과 사이에 서식하면서 가루를 만들어 그 양을 줄이며 피해를 줍니다. 보통 집안에 오래된 곡류 같은 것을 많이 보관할 경우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피해를 입은 곡류는 폐기처분해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짓쌀도둑거저리|Red Flour Beetle.
비슷한 종류로 '어리쌀도둑거저리'가 있습니다. 농산물에 피해를 주는 주요 해충으로 분류되며, 가정집에서도 종종 발견됩니다. 성충의 몸길이는  2~3mm로 아주 작은 소형 딱정벌레 목에 속합니다. 암컷은 사료, 곡물, 씨앗 등의 낱알 사이에 약 150개의 알을 산란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주로 곡물이나 음식물을 대량으로 관리하고 보관하는 가공 공장이나 창고 등에서 발생합니다. 실내의 습도가 높고, 온도가 높거나 환기가 잘 안되고 있거나 음식물을 제때 치워주지 않은 때에 해충이 많이 생기곤 합니다. 모든 곡물류, 곡물 가공품, 밀가루, 튀김가루, 시리얼, 건과일, 사료, 콩, 견과류 등 저장곡물에 피해를 줍니다. 성충이나 유충 모두 곡물에 피해를 주며, 성충은 쌀눈에 구멍을 내고, 그 속에 알을 낳은 후 젤라틴을 분비해 밀봉합니다.
섶벌레|Latridiidae.
성충의 몸길이는 1~2mm(타원형), 곰팡이 딱정벌레의 한 종류로 먼지다듬이와 비슷한 크기를 가지고 있지만, 겉모습은 먼지다듬이보다 더 진하고 딱딱한 딱정벌레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습한 곳과 곰팡이가 있는 곳을 좋아하며, 매우 작아서 먼지다듬이같은 다른 벌레와 오인하기도 쉽습니다.

습기 많은 싱크대 하부장, 물기 있는 화장실 구석, 습한 목조 가구, 특히 장롱 구석에서 발견되기도 하고 나무껍질 아래, 낙엽, 썩어가는 식물 재료, 목재, 개미 등지에서 발생합니다. 그래서 집안의 쌀, 양파, 마늘은 방치하는 것보다는 깔끔히 다듬어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염된 곡물, 축축한 양파나 마늘을 실내에 그대로 둘 경우 섶벌레의 개체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쌀바구미|Rice weevil
우리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해충 중 하나이며 성충의 크기는 약 3~4mm입니다. 60%~70% 사이의 습도에서 가장 잘 번식하고 생존합니다. 너무 건조한 환경이면 쌀 바구미가 발생하지 않거나 번식이 어려울 수 있으며, 너무 습한 환경은 곰팡이 등 기타 해충의 번식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습하고 온도가 높은 고온 다습한 환경과 어두운 공간을 좋아합니다. 마른 곡물을 즐겨 먹는 습성이 있어서 쌀, 보리, 밀, 수수, 옥수수 등의 저장 곡물에는 많은 피해를 주는 벌레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굴표본벌레|Spider Beetle, Gibbium.
둥근 형태로 몸길이 약 2.3~3mm이며, 광택이 강한 붉은 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머리 부분의 촉각과 다리에는 미세하게 황색 털이 빼곡히 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1년에 1세대만 발생하며, 암컷은 한 번에 50~100개의 알을 낳습니다. 어두운 곳을 좋아하며, 거실, 주방, 화장실, 창고 등 다양한 곳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특히 습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집에서 발견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사람의 몸을 물거나 흡혈을 하지 않지만, 저장 곡물과 식품, 섬유 등에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초기에 빠르게 퇴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유충과 성충이 저장식품이나 곡물, 건어물 등에 해를 끼치고 섬유류, 가죽, 모피 등을 뜯어 피해를 입힙니다.

 

'저곡해충' 예방과 퇴치, 살충제 성분은?

이 저곡해충들의 공통점은 어둡고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섬유질의 곡류에 막대한 피해를 줍니다. 퇴치가 무척 어렵고 이들로 인해 오염된 곡류, 가죽, 식품류 등은 불가피하게 폐기처분하는 경우와 전문 퇴치 업체에 의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가정 내에서 한두 마리 또는 소규모로 출몰하는 경우는 기피제나 퇴치제를 구매해서 퇴치해야 됩니다.

  • 가장 중요하고도 쉬운 예방은 집안의 습도와 온도 조절과 청결을 유지해 벌레가 좋아하는 환경릏 만들지 않는 것이며, 꾸준한 살충 관리로 번식력이 뛰어난 해충의 싹을 제거합니다.
  • 집 안의 곡류들을 완전히 밀폐시켜 냉장/냉동 보관하고, 피해를 입은 곡식을 폐기처분하며, 주기적인 살충 관리로 해충들을 퇴치합니다.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살충제, 신기패, 붕산가루, 맥스포스겔, 초음파퇴치기, 끈끈이, 컴배트, 연막탄 등이 이용됩니다.
  • 집에 있는 쌀을 정리하고 냉장고로 이동시키며, 마늘즙 또는 계핏가루를 이용하면 퇴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살충제를 이용해 확실하게 쌀 바구미를 퇴치할 수 있습니다.
  • 천연 국화꽃 추출물 '피레트린’을 사용하며, 이 성분은 해충의 신경을 교란시켜 살충합니다.
  • Camphor (캠퍼), Linalool (리날룰)은 천연 물질로, 해충 퇴치제에 널리 사용됩니다. 이는 해충들이 싫어하는 성분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즉, 해충을 죽이는 성분보다는 해충들이 싫어하는 성분으로, 해충들이 향을 매우 싫어하므로, 이를 이용한 퇴치제는 해충들을 효과적으로 쫓아낼 수 있습니다. 곤충의 신경계를 마비시키는 효과가 있는 '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에도 사용됩니다. 이 성분은 인체에는 저 독성이지만, 살충력이 높으며 빛에 약하고 빨리 분해되기 때문에 옥내에 서식하는 위생해충과 저곡해충 방제용으로 사용됩니다.
📌 '섬유질'이란 식물성 식품의 세포벽과 세포 내에 함유된 것으로 소장을 지날 때까지 전혀 소화 흡수되지도 않고 에너지원으로 활용되지 않는 다당류를 말합니다. 식이 섬유질의 구조는 전분과 비슷하지만 섬유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인체 내에는 없기 때문에 우리 인체가 에너지화 할 수는 없습니다.
💊 [피레트린]은 국화꽃에서 추출한 천연 성분으로, 벌레와 해충의 신경계를 마비시켜 서서히 죽게 만드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피레트린 성분은 뿌려주면 빛과 공기에 의해 3시간 안으로 자연분해되어 잔류독성이 남지 않습니다. 또한, 패브릭에 특화된 제품이라서 침구류에 주기적으로 뿌려주면 집 먼지 진드기나 섬유 속에 숨어있던 벌레, 해충들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는 '피레트린'을 기반으로 한 합성 살충제로, 피레트린보다 더 강력한 살충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신경축색에 작용하여 반복 흥분을 유발, 녹다운 (knockdown) 효과를 나타내어 곤충을 신속하게 사망시킵니다. 대표적인 피레스로이드계 성분으로는 '프탈트린, 알레트린, 퍼메트린'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류에 대한 독성이 강하여 수계와 직접 연결되는 수도용으로 사용이 금지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발달된 분자구조 설계기법에 의하여 어류에도 안전한 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가 개발, 실용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피레트린', '피레스로이드 계' 성분 모두 '저곡해충'을 효과적으로 퇴치할 수 있지만,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애완동물이나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적절한 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이크아웃(Bake Out)"은 실내의 온도를 상승시켜 새집이나 새 가구에서 나오는 포름알데히드 등의 화합물의 배출을 증가시키는 활동입니다. (35~40도를 8시간 유지하고 최소한 2~4시간가량 환기 시키는 과정을 총 5회 정도 반복하는 작업) ※ 외부로 통하는 모든 창문과 문은 완전히 닫고 실내 수납장 문은 모두 엽니다. 표면 보호를 위한 보양지(골판지, 합판, 비닐 등)가 설치된 경우 모두 제거합니다.

 

이들의 습성과 발생 원인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생활 환경을 더욱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작은 벌레가 우리의 생활에 큰 피해를 주지 않도록 주의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